VOIP/SIP 전화 (인터넷 전화) review

070 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볼수있게 되어가고있다.

그러나 아직도 기업은 인터넷 전화를 적극도입을 하고 있지 않는 실정

개인이나 기업에게 인터넷 전화는 많은 메리트를 가져다 주지만 귀찮은 사람들, 제대로 써보지도 않고 안좋다 라고 하는사람들은 이글을 한번 읽어보는것을 권장한다.

ADSL 사용자가 아닌 이상은 한번쯤 써볼만 하지 않을까? 인터넷 전화가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히 풀어볼까한다.

또한 이 포스팅은 IT 전문가에게도 활용범위를 확장시켜줄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드웨어 인터넷 전화기의 생김새 이미지보기
소프트웨어 폰의 생김새 이미지보기

일단 저번에 블로그에 올렸던것처럼 이렇게 생겼다.. 지금은 새로운 전화기로 교체를 해서 다른걸 쓰고있다..

기본적인 사항

1. 하드웨어 폰은 물리적인 랜선을 직접적으로 연결한다. (무선도 있다 이건 뒤에 설명)
2.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화를 받거나 걸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상시 연결되어야 한다.
3. 인터넷전화는 0505도 있지만 최근에는 070으로 통합되고 있다. 070은 스팸번호가 아니다.
4. 070 전화는 역으로 다시 걸 수도 있다.
5. 전화기는 5~30만원 사이로 다양하며 위의 링크의 하드웨어 전화기는 5만원짜리다.

주의점
시범삼아 몇몇 인터넷 전화의 품질을 테스트해보았지만, 지금은 잘 모르겠다. 그러나 2006년 초반 인터넷전화를 전사적으로 이용할것을 결정했을 당시에는 삼성 Wyz070 이 최고의 품질을 제공해주는것으로 확인되었다.
역시 현재도 wyz070을 사용중이다.

핵심 장점
1. 국내 통화료 (시내, 시외는 모두 시내요금이며 이것도 저렴) 휴대폰도 저렴하며 국제통화료가 매우 저렴하다. (일본 미국 분당 50원선, wyz070 기준)

2. 하드웨어 전화기 또한 사실상 프로그램이 돌고있다. 모든것이 프로그램이다. 국제전화를 누를때 자체 국제전화를 써야 1번의 요금을 할인받는다. 하지만 001을 편하게 누른다.. 어차피 번호는 regexp 에 의해 재수정되어 00755등으로 변경된다.

3. 2번의 설명을 잘 봤으면 알겠지만, 전화기는 어디까지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주소록, 전화번호, 단축다이얼을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4. 이제 슬슬 눈치를 챘을려나 모르겠지만. 전세계 어디서나 인터넷이 되는곳에서는 070 을 통해 전화를 걸수도 받을 수도 있다. 이점은 매우 강력하며 막대한 전화요금을 절약하게 해준다.

 해외여행 나갔을때를 기억해보라 한국에 꼴랑 몇분 전화했다고 돈만원이 날라가지 않던가..
 세계의 오지에 지사가 있다면 인터넷 전화로 수백만원이상의 실질적 경비절감(인터넷요금이 전화요금보다 비싼경우는 열외로하자;;)
최근 ARS 센터등을 중국으로 빼낸 기업이 이런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내가 어디에 있든 인터넷만 연결하면 한국에서 쉽게 전화할 수 있다. (ars의 번호하나로 국가가 교체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5. 기존의 키폰시스템에 연결되는 PBX 브릿지, 익스체인지 등이 존재한다. 또는 센트릭스급 시스템도 있으며 인터넷전화 제공사들은 이런 centrix 장비를 다수 보유한것의 확장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6. 편리한 기능 및 자기가 원하는 전화의 스케쥴링 등의 부가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7. VOIP / SIP 전화는 표준이다. 따라서 다양한 표준 호환 전화기들이 존재한다.
   usb 에 어설픈 전화기를 꼽고 특정 프로그램만의 인텐딩 마이크와 헤드폰 역할만 하는 무엇과는 틀리다.
   대표적으로 미국드라마 24에 나오는 시스코의 전화벨소리가 기억나리라 본다. 24는 시스코의 voip PPL 광고판같은 드라마라고 생각된다.. 그덕인지 시스코 전화기는 별기능도 없는 투박한것이 30만원이나 한다 ;; 아마 엔터프라이즈 그레이드의 교환때문일까

8. 내선으로 등록된 번호는 전화요금을 물지 않는다. 그냥 키폰의 내선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기업서비스)
   따라서 내선으로 등록된 전화번호대로 해외의 지사가 인터넷폰을 연결하면 완전무료로 전화가 가능하다.
   사실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지사나 계열사간의 통화는 소프트웨어로 얼마든지 무료로 할 수 있다.
   이런게 중요한건 아니다.
   한국에서 걸려온 전화를 해외지사로 바로 피딩할수 있고, 해외지사에서 한국으로 마음껏 전화를 걸수가 있다는것이다.

9. 사무실을 이전해도 번호가 안바뀐다.. 랜선만 꼽으면 어디든 쓸수있다고 하지 않았던가!


제대로 이용하기

1. WiFi SIP 폰을 이용하여 어디서나 저렴하게 전화를 사용, HSDPA 를 이용한 전화비 절감
    netspot 사용자, 혹은 노트북과 블루투스와 HSDPA 이 세가지를 사용하는 사람은 아래의 방법이 있다.
    넷스팟은 극단적인 한가지 국내 범용 wifi 서비스 예제다.

    1) HSDPA + software phone
       노트북에 HSDPA 를 연결하여 네트웍을 설정한다.
       블루투스를 연결하여 헤드셋을 연결한다.
       software phone 을 실행하여 전화를 건다.. 조금 불편하다.

    2) wifi 확장버전
     wifi sip 폰을 구매한다. (15~40만원)
     netspot 등의 ID를 sip 폰에 셋팅한다 (sip폰은 pda처럼 자체 os가 돌고있다;; 거의 pda라 보면된다)
     넷스팟이 터지는곳에서는 아무런 장비없이 휴대폰처럼 쓸수있다.

    3) 생각보다 넷스팟이 터지는곳이 적은가? 그렇다면 노트북을 같이 들고다니자;;
    노트북의 WIFI 를 ap 모드 혹은 peer연결모드로 설정하고 HSDPA를 연결한다.
    뚜껑덮고 다닌다;; wifi 전화기는 켜놓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WIFI가 전반적으로 보급이 잘 되지 않아 무용지물일지 모르지만, 그래도 통화의 편리성 (2번 3번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의 경우)을 위해 roaming 이 되는 wifi 폰을 구매하는것을 권장한다.
아직 mcroaming (미드콜로밍) 이라 불리는 통화중 로밍기술은 초입단계에 있지만 몇몇 wifi 전화기 제조사는 상용에 도입을 했다.. 스펙보면 나오지만 가격이 좀 비싸다;;
장점은 통화중에 다른 wifi 망으로 갈아탈수가 있다. 넷스팟 사용중에 넷스팟 지역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노트북이 ap라면) 노트북과 연결을 하거나, 다른 사용가능 네트웍을 탐지하여 전화가 끊기지 않게 로밍해주는것을 뜻한다.


2. 해외에서는 VPN 을 적절히 이용하라. (전문가에게만 해당)
voip 전화가 사용하는 접속서버가 주로 proxy.시작하는 도메인을 쓰므로 국가정책, 네트워크 보안정책등으로
이러한 서버로 접속이 금지된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openvpn 이나 미리 vpn 망을 구성하여 패킷을 우회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라


3. VOIP 의 통신 패킷과 코덱들은 표준이다.
SIP 라고 불리우며 이녀석은 쉽게 캡춰가 된다. 통화내용을 녹음하려면 tcpdump 의 옵션을 잘 보면 sip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 몇가지만 체크해주면 데이터를 덤프뜰 수 있다.
그리고 통화에 이용되는 코덱은 몇개 없다. 크게 gsm g711 alaw ulaw 이 세개가 거의 전부다..
sip 전화또한 ssl 등의 인크립션을 먹인채 통화가 가능하다. 이경우는 해독이 난해해진다;;
그러나 대다수 통신사가 서버부하의 이유로 이를 제공하지 않고있다.

orkaudio라는 소프트웨어가 고맙게도 오픈소스로 있다.
이놈은 귀찮은 패킷덤프와 코덱 디코딩을 쉽게 해주는 SIP 통화녹음 소프트웨어다. TUI다 참고로;;

네트웍 관리자라면 이제 머리가 살살 돌아가지 않는가... stp 를 사용하면 모든 전화통화를 쉽게 녹음할 수 있다.
기존의 키폰처럼 카드를 꼽고 통화회선 갯수의 제한.. 이런저런것에 얽매이고 돈들일 필요가 없다.
전체전화를 녹음하는것은 별도의 장비나 소프트웨어의 구매가 없이 쉽게 가능하다.
또한 GUI가 잘되어있는 소프트웨어들도 있다. miarec 등의 소프트웨어이며 가격도 별로 안비싸니 구매하는것도 나쁘진 않다.

4. 종래의 PSTN/ISDN 망과 연결되는 다양한 스위치,익스체인지,브릿지 장비들이 있다.
또한 이러한 장비는 사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전화국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줄수도있다.

5. 게이트웨이 컨트롤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와이즈폰에서는 유료로 서비스 되고 있는 콜파크나 통화대기음원등의 서비스가 있다..
통화가 넘어갈때가 통화대기 상태의 노래나 멘트를 돈내고 하는것이다..
그러나 사실 전화전문 프로그램들은 이러한 풀컨트롤 시스템이 도입된것이 몇가지 있다.
DTMF 디코딩을 해 사용자가 치는 번호등을 인식해주는 voip 용 소프트웨어들이 패키지로도 엮인것이 있다.

내가 깔아봤던 가장 황당했던 소프트웨어다. ip/pbx 시스템 까지 풀셋트로 깔리며 가격은 저렴했다.
개인이 쓰기엔 너무 버겨웠지만 귀찮았는지 개인용도로 이런 소프트웨어를 다깔아버리길래 그냥 지웠다.

원리는 간단하다. 통화중 특정번호나 사용자의 액션에 의해 사용자와 통화되던 라인이 단절되고
그 라인은 이 프로그램이 후킹을 한다.
그리고는 지정된 mp3 를 재생시켜준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mp3 가 컴퓨터의 백그라운드에서 24시간 재생되고 있었다는것이다.
말그대로 전화라인이 붙으면 mp3 가 그냥 같이 들리는 식이었다..

어떻게보면 너무 성의없는것 같은데 이건 개인이 쓸물건이 확실히 아니었다.
어디 윈도우 서버 하나 깔아놓고 배경으로 하루종일 돌리는거면 모를까.....

또 정말 별것 아니지만.. 패킷덤프를 통해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예를들어 내가 시간을 들여 이 오픈소스들을 뜯어고친다면
DTMF DIGIT 디코더 + 발신자 번호 확인 + mysql 인터그리에이션을 통해 사용자 인증시스템을 간단히 만들수있다.

ars 연결 -> 발신번호 저장 -> 주민번호를 입력하세요 -> 입력즉시 고객DB 조회 -> 전화번호 저장 -> 상담원 연결

다음에 재연결시 ->발신번호 확인 -> 다시 연결할것인지 질의 -> 맞으면 주민번호 없이 마지막 상담자에게  레코드와 함께 연결

대충 이런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
orkaudio 를 보면 사운드 제네레이터와 페이크 사운드 디바이스와 후킹에 대한 소스코드가 있다.
이것과 다른 voip phone linux client등을 보면 이러한 사운드 후킹코드들이 손보지 않고 바로 이용이 가능해보였다.
그러나 결론은 귀찮다는거 ;;


대략 마치며;;;
VOIP 전화가입자들을 보면 "소프트웨어폰은 음질이 안좋다" 라고 한다.
그런 전화기는 무슨 voip 전용으로 튜닝되어있는듯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생각해보라, cisco 같은 대기업이 voip 전화기 꼴랑 30만원짜리 몇대 팔아먹겠다고 (5만원짜리가 즐비한 시장에서) 국내의 특정기업에 맞추어 전화기를 튜닝해 내놓을까?
좋은 품질의 헤드셋만 준비하면된다.

소프트웨어폰이나 뭐나 결국 ulaw 코덱으로 통화하는것은 마찬가지고 소프트웨어폰도 이제 대부분의 프리웨어는 노이즈 리덕션, 에코캔슬링, 하울링 디텍션등의 voip 전화기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폰을 쓰는 대다수의 사용자는 나가서도 통화하기 때문이다.
그다지 시끄럽지 않은 사무실 환경에 최적화된 데스크 전화기보다는 소프트웨어폰의 features 들이 더 유용하게 쓰일수도 있다는것을 의미한다.

현재 오픈소스/프리웨어 소프트웨어 폰은 3종류 가량 존재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LeCieL

2007/06/28 06:20 2007/06/28 06:20
, , , ,
Response
A trackback , 7 Comments
RSS :
http://cl.dgtalx.net/rss/response/124

Trackback URL : http://cl.dgtalx.net/trackback/124

Trackbacks List

  1. commuter otterbox iphone 4

    Tracked from commuter otterbox iphone 4 2014/09/15 09:46 Delete

    made by C.L

« Previous : 1 :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 58 : Next »

Archives

Calendar

«   201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